오늘의 힐링이야기 50~54
50. 변명은 금지
"잘못을 저지르는 것보다 변명하는 것이 더 나쁘다."
-조지 워싱턴-
누구나 실수는 저지르기 마련이다. 다만 문제는 실수한 뒤에 장황하게 변명을 늘어놓는 것이다. 변명하면 할수록 실수의 수령은 더욱 깊어진다. 깊이 반성하고 주의를 기울여 실수를 만회하면 이를 계기로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다. 오늘만큼은 조용히 실수를 인정하고 좋은 이미지로 남도록 하자.
51. 무엇을 남길 것인가?
"우리가 태어났을 때,. 우리는 울었고 세상은 기뻐했다. 우리가 죽을 때는 세상이 울고 우리는 기뻐할 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야 한다.
-화이트 엘크-
부유하거나 유명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가족과 친구 외의 사람들에게는 당신이 중요한 인물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그것으로 충분하다. 어느 누구나 무언가를 남기기 마련이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란 적이 있는가? 그들은 현재 당신을 어떠헥 생각하고 있을까? 우리는 남은 인생 동안 이 두 질문에 대해 한번 고민해보고 정답이 나오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생은 딱 한번뿐이다. 그러니까 주의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며 살아보자.
52.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식사하라
일반적으로 우리는 커피 한잔과 간단하게 아침을 때우고 서둘러 직장으로 향한다. 점심시간에도 바쁘면 대충 때우거나 회사에서 식사를 한다. 하지만 저녁식사는 항상 동떨어지는 식사가 있다. 아주 저급한 음식이라도 괜찮다. 가족과 친지와 함께 둘러 앉아 먹기만해도 그 조촐한 음식은 진수성찬이 된다. 음식을 함꼐 먹으면서 기쁨과 관심거리를 공유하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라. 오늘만큼은 특별하게 한 끼라도 제대로 먹어보자. 남을 위한 접대도 괜찮다. 깔끔한 테이블에서 제대로 된 식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54. 충고
"좋은 충고는 항상 무시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러한 충고를 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
-애거사 크리스티-
어리석은 행동을 저지르면 누군가가 그 일에 대해 미리 충고해 줬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해본 적 이 있을 것이다. 어 어쩌면 ㄱ런 충고를 받았더라도 어리석게 행동했을지도 모르지만.. 좋은 충고를 귀담아듣자. 최소한 한 번이라도 말이다. 어떤 충고는 몇 번 들어야만 머릿속에 입력되는 경우도 많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강압적이거나 기분 나쁘게 충고는 하지 말자, 상대의 비위를 조금 건드리는 선에서 해결하자.
댓글